굿에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 보시려는 글을 PC통신을 통해서 한번 봐보면 어떨까요? 분명 새로운 경험이 될 것입니다.
설치되는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부담없이 시도해보세요!

PC통신 접속

추억의 고전게임이 전부 다 있습니다!
아무것도 설치하지 않고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실행! 한번 즐겨보시는건 어떨까요?

추억의 고전게임

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 이메일주소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내가 방금 읽은 글
더보기 덜보기
자주 가는 메뉴
더보기 덜보기

카카오톡, 메타버스로 한 번 더 진화한다

단비아빠
출처 http://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45049 

카카오가 자사의 다양한 서비스들을 관심사 기반으로 연결하는 메타버스 '카카오 유니버스(Kakao Universe)'를 공개했다. (사진=카카오)

카카오의 메타버스 '카카오 유니버스' 전략 공개
관심사 하나로 전 세계인이 소통하는 환경 제공
카카오톡, 메타버스로 변화...'나만의 펫' 만든다
카카오 메타버스에선 다양한 수익도 창출 가능
카카오브레인 초거대 AI 활용한 기술 탑재 예정

 

카카오가 메타버스 닻을 올렸다. 카카오는 7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카카오의 메타버스 '카카오 유니버스'를 공개했다. 이번 메타버스 진출을 통해 텍스트 기반이었던 카카오의 서비스를 이미지와 영상, 가상현실로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국내에서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카카오톡도 카카오의 메타버스 서비스로 한 번 더 진화될 예정이다.

 

....

 

남궁훈 카카오 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카카오는 하나의 서비스나 플랫폼을 벗어나 관심사를 중심으로 이용자들이 서로 연결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하고자 한다"며 "카카오 유니버스가 활성화되어 전 세계인을 관심사 기반으로 연결하게 되면 장기적으로 '비욘드 코리아'라는 비전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카카오 유니버스의 시작 '오픈링크'

 

카카오는 카카오 유니버스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우선 관심사 중심으로 소통을 연결하는 '오픈링크'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픈링크는 취미와 장소, 인물 등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이용자들이 모여 소통하고 즐길 수 있는 서비스다. 카카오톡의 오픈채팅 기반으로 제공된다. 

 

카카오 측은 "자체 서비스는 물론 카카오 공동체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에도 오픈링크와 연결되는 링크를 제공해 해당 서비스의 이용자들이 공통의 관심사에 대해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카카오는 "국내 이용자 대상으로 오픈링크 서비스를 내년 상반기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향후 다양한 글로벌 서비스들과 연계해 전 세계 사람들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소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카카오톡, 메타버스로 진화한다

 

카카오톡도 카카오 유니버스로 변화한다. 지인 간 소통하는 메신저의 본연 목적 외에도 카카오톡 안에서 다양한 즐길 거리를 찾고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비목적성 커뮤니케이션 요소도 추가될 예정이다.

 

....

 

카카오 측은 "장기적으로 멀티프로필을 업그레이드해 프로필을 통해 멀티페르소나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는 프로필 외에도 친구탭, 대화탭 등 카카오톡 전반에 비목적성 요소들을 배치해 카카오톡을 보다 여유롭고 재미있게 이용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로 확장 시킬 방침이다.

 

 

'카카오 유니버스'에서 수익 창출을?

 

카카오는 카카오 유니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 이용자 간의 경제활동을 지원하는 'B2C2C 생태계'도 구축할 방침이다. 이용자들이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제작한 콘텐츠로 경제활동이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방장은 구독모델을 적용해 정보 제공에 대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브런치에 글을 쓰는 창작자도 콘텐츠로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된다.

 

또 카카오는 1인 미디어와 미디어 스타트업 등 전문 콘텐츠 생산자를 위한 '올인원(all-in-one) 콘텐츠 플랫폼(CMS)’도 제공한다. 이를 활용하면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를 간편하게 생산할 수 있다. 광고·유료·후원·커머스 등 비즈니스 도구를 활용해 수익화도 가능해진다.

 

 

초거대 AI로 변화하는 커뮤니케이션

 

카카오 유니버스의 장기 목표는 텍스트 위주였던 카카오 서비스들을 이미지, 영상을 넘어 가상현실 영역까지 확대해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메타버스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카카오에서 인공지능(AI) 개발을 담당하는 카카오브레인은 초거대 AI '코지피티(KoGPT)'와 '칼로(Karlo)' 등을 바탕으로 '상호작용형(Interactive) AI'와 '대화형(Conversational) AI'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

 

카카오 측은 "카카오브레인이 준비 중인 기능은 추후 카카오 서비스에 적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
1
  • 단비아빠
    작성자
    2022.06.09

    카카오가 주가를 좀 끌어올리고 싶은가 봅니다. 한물간 메타버스 떡밥을 이제서야...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