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는 오일쇼크였다면, 지금의 에너지 위기는 '천연가스 쇼크'라고 불러도 무방합니다. 물론 석유, 석탄 등 화석연료 모두가 부족하지만 에너지믹스가 가스발전으로 크게 이동하면서 가스 부족이 특히 주목받는 모습입니다.
재생에너지를 기저발전으로 사용하면서 그 변동성은 첨두부하인 가스발전으로 커버하는 유럽의 에너지 믹스 전략은 큰 실패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탄소중립 추진계획에서 천연가스를 재생에너지 중심의 전원구성으로 넘어가기 전 중간단계로 삼고자 했죠.
문제는 2021년 기준 화석연료에 대한 투자 금액이 2014년 대비 절반 이하로 감소했다는 것입니다. 그에 반해 세계의 GDP와 에너지 소비량은 계속 증가해왔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소비가 회복되면서 에너지 수요도 급증했고요. 특히 전세계 석유, 석탄 소비량은 소폭 감소하거나 횡보한 반면, 가스 소비는 5년간 30%나 증가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천연가스에 대한 수요는 이전보다 훨씬 높은 수준으로 올라갔지만 공급에는 투자가 적절히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이에 유럽의 가스재고는 20-21년 겨울을 지나면서 급감했고, 이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을 결정하는 근거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美텍사스 LNG수출터미널 화재
https://redtea.kr/news/29808
이전에 화재가 났던 미국 프리포트 LNG터미널이 복구되는데 훨씬 긴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올해 완전 복구는 어렵다는 이야기가 전해지자 현재 미국 가스 선물은 폭락, 유럽은 폭등 중이고요. 프리포트 항구에서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로 오는 LNG 선박도 있습니다. 유럽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도 더 비싼 가격에 가스를 사야하는 상황입니다.
당분간은 좋은 이야기를 듣기는 쉽지 않아보입니다. 유럽은 유래를 찾기 힘든 수준의 에너지 위기를 겪고 있고, 화재 때문에 미국으로부터의 수입량도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당장은 폭염을 넘기는게 문제지만 가장 큰 위기는 겨울입니다. 올해 겨울은 매우 춥고 험난할 것입니다.
에너지 위기의 근본 원인은 앞서 언급한대로 화석연료 투자감소로 인한 공급 감소 영향이 매우 큽니다. 그 외에도 코로나19 회복으로 인한 수요 증가 요인, 계획대비 재생에너지 발전량의 감소 등의 영향도 있고요.
이게 의미하는 바는 [투자가 회복되고 설비가 증설되서 유의미한 공급량의 증가까지 연결되기 전에는 바뀌는 것이 없다]는 뜻입니다.
위기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크고, 에너지 가격은 장기간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에너지가 부족해서 생기는 문제를 FED가 금융으로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에너지가 부족하면 공급이 이뤄져야만 해결되죠. 이는 1970년대 오일쇼크의 교훈이기도 합니다. 모두 안전벨트를 단단히 메야할 시점입니다.
천연가스 쇼크
댓글
총
2개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
'녹색 분류체계'에 원전, 가스 추가될까…EU 의회, 6일 표결
-
뉴스 러시아 디폴트!
-
민사소송 이겼을때 소송비용 청구하는 방법
-
오피셜: 넷플릭스 광고 플랜 추가 예정
-
뉴스 독일, 석탄발전 다시 늘린다…러 천연가스 공급 감축에 ‘임시조치’
-
개인적인 앞으로의 시장 예측
-
금리, 자이언트 스텝이 끝이 아니다
-
진리의 선반영
-
이또한 지나가리라
-
천연가스 쇼크
-
삼성 스마트TV를 통해 XBOX 게임을 할 수 있게 된다
-
뉴스 증권방송 출연 직전 사들인 뒤 추천 거액 차익.. 대법 "법 위반 맞다"
-
혼돈의 에디슨ev 주총 현장
-
전기차 폐배터리가 몰려온다
-
과연 이제 기름값이 좀 떨어질 것인가? 미국 압박에 OPEC 증산 50% 결의
-
뉴스 尹정부, 주식 양도소득세 계획 전면 백지화 결정
-
뉴스 LG전자 ‘휴대폰 철수’ 1년…돌아보니 ‘신의 한 수’였다
-
도서정가제가 없어지면 책 가격이 정말 내려갈까?
LNG터미널에 불이 났는데 미국 가스 선물 가격이 17% 폭락한 것은 미국이 가스를 수출하는 나라이기 때문입니다. 터미널을 못쓰게 되면 더이상 수출을 못하게 되고 기존의 수출 물량이 국내에 풀리게 되면 미국 국내에 한해서는 가스 수급이 원활해져서 가격이 떨어질거라고 생각하는거죠. 반대로 미국 가스를 수입해야 하는 나라들은 가스 가격이 더 오를 수 밖에 없는거구요.
우리나라 가스 가격도 큰 폭으로 오를 것 같습니다. 아 나 가스차인데...
홍차넷에서 moqq님의 댓글이 너무 인상적이라 퍼왔습니다. 음모론이긴 합니다만...
-------------------------
미국의 자작극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실은 제가 미국국민이라면 화딱지 날 것 같은게 미국은 에너지자원 부국인데 왜 휘발유 가격이 이리 비싼가? 당연히 생각할 것 같거든요. 그러면 수출을 안하고 자국내에서 쓰면 에너지 가격 안정화를 이룰 수 있을텐데, 수출을 금지하면 동맹국 유럽을 배신하는 행위잖아요. 욕을 안먹고 수출을 안하려면 사고를 위장하여 터미널을 폐쇄하는 방법이 가능한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