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에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 보시려는 글을 PC통신을 통해서 한번 봐보면 어떨까요? 분명 새로운 경험이 될 것입니다.
설치되는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부담없이 시도해보세요!

PC통신 접속

추억의 고전게임이 전부 다 있습니다!
아무것도 설치하지 않고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실행! 한번 즐겨보시는건 어떨까요?

추억의 고전게임

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 이메일주소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내가 방금 읽은 글
더보기 덜보기
자주 가는 메뉴
더보기 덜보기

엔비디아 4000번대는 TSMC로 복귀

profile
관리자
출처 https://n.news.naver.com/article/366/0000778797?cds=news_my 

삼성전자는 엔비디아 RTX30 시리즈 생산을 8㎚(나노미터·1㎚는 10억분의 1m) 파운드리 공정에서 진행했다. 하지만 엔비디아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낮은 수율(생산품에서 양품이 차지하는 비율)을 기록했고, 엔비디아는 올해 소비자용 GPU 판매에 애를 먹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TSMC는 엔비디아의 데이터센터용 GPU 생산을 무리 없이 수행했다. 이 때문에 엔비디아는 내년 출시 예정인 RTX40 시리즈 생산도 TSMC에 위탁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미국 정보기술(IT) 전문매체 WCCF테크는 최근 “엔비디아의 차세대 소비자용 GPU는 TSMC의 5㎚ 공정에서 제작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엔비디아가 TSMC를 선택한 배경에는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도 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불러온 반도체 공급 부족 상황에서 파운드리 업체들은 주문이 많은 고객사에 먼저 물량을 공급하고 있다. 엔비디아는 전체 물량을 TSMC에 몰아주는 방법으로 TSMC로부터 안정적인 반도체 공급을 약속받았다.

 

- 중략 -

 

엔비디아의 차세대 소비자용 GPU 파운드리를 확보한 TSMC의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은 앞으로 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엔비디아의 전 세계 GPU 시장 점유율은 80%에 달한다. 전 세계 GPU 시장 규모는 지난해 170억달러(약 20조원)로, GPU 시장은 연평균 10% 성장하고 있다. TSMC가 엔비디아의 RTX40 시리즈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매출은 1조원이 넘을 것으로 관측된다. 업계는 TSMC가 엔비디아 GPU 수주를 통해 전체 파운드리 점유율이 3%포인트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퀄컴의 차세대 스냅드래곤 칩 양산을 통해 파운드리 경쟁력을 넓혀가고 있다. 삼성전자는 최근 퀄컴의 차세대 프리미엄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스냅드래곤8 1세대’를 4㎚ 공정으로 전량 생산하기로 했다. 퀄컴이 신규 칩셋 생산을 안정적으로 생산하기 위해 일부 TSMC에 맡길 수 있다는 전망도 있었지만, 삼성전자가 전체 물량을 확보하면서 TSMC와의 경쟁에서 앞선 것이다.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